전립선염!!!
본문 바로가기

몸이야기

전립선염!!!

반응형

 

 

 

남자들만 겪는 고통!!

 

전립선염의 원인! 

 

티친님들 안녕하세요~! 

 

전립선이란 남성에게만 있는 조직으로 무게는 20g 정도면 밤톨 모양을 하고 있으며 방광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에서는 전립선 액을 분비하게 됩니다. 

 

전립선염의 증상은 주로 소변이 자주 마렵고 요로가 따끔거리며 하복부에 불쾌한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에는 전립선염을 의심해와야 하는데 미국 남성의 50%가 살아가는 동안 적어도 한번은 전립선염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남성들도 일생에 적어도 한번쯤 전립선으로 인한 증상을 느낀다고 합니다. 

 

전립선염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첫번째!

 

내부적인 요인에 의한 경우로 요로 괄약근이 여러 원인에 의해 비정상적 수축을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특히 소변이 전립선으로 역류되는 과정에 의해 발생하는데 몸의 염증이나 세균으로부터 감염된 소변이 역류하거나 소변 중 화학적 물질들이 전립선내에 침착하면서 염증이 일어나게 되어 요도 괄약근이 예민해지게 되고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증상은 비 세균성 전립선염이나 만성 골반 동통 증후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회음부 근육의 과도한 긴장상태, 오랜 소변을 참거나 오래 앉아있는 습관, 방관 입구와 전립선 요도의 기능적 이상 등이 이러한 역류현상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두번째! 

 

외부적 요인인 세균의 감염에 의한 것으로 요로의 균이 전립선으로 들어가는 경우, 방광에 있는 소변이 전립선으로 역류되면서 세균 감염이 되는 경우, 항문의 세균이 임파선에 침입한 후 임파관을 통해 전립선에 침투되는 경우, 신체의 다른 부위 염증이 혈액을 따라 이동하면서 전립선에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세번째! 

 

자가 면역질환으로 무리 몸에 면역시스템이 이상을 일으켜서 자신의 신체 조직이나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정상적인 면역 조직들이 증가되면서 전립선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보아 자가 면역 질환과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4. 네번째! 

 

전립선에 염증이 오면 전립선액이 변하는데 주로 알칼리성으로 변하면서 항균작용을 하는 전립선 이상 항세균인자와 아연이 감소되는 경우로 전립선염이 악화됩니다.

 

이밖에도 전립선 결석으로 인한 감염, 남성 호르몬과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불균형 등이 전립선염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증상은 배뇨장애, 아랫배의 통증 및 불쾌감, 성기능 장애, 정신장애 등을 유발합니다. 

 

특히 통증이 심하여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경우 자주 재발하여 심리적 불안, 우울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이런 증상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치료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