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 관절염!!!
본문 바로가기

몸이야기

류머티즘 관절염!!!

반응형

 

 

 

손가락 통증이 주는 신호!!

 

류머티즘 관절염!

 

티친님들 안녕하세요~!

 

집콕과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컴퓨터 사용이 증가하고 그로 인해 단순산 관절통으로 여기고 집에 있는 파스를 붙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종종 은은하게 지속되는 통증이 신경 쓰였고 통증이 줄지 않아 병원 진료 후 류머티즘 관절염 진단을 받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골든타임!

 

류머티즘 증상 발현 후 6개월 이내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이 시기를 놓친다면 손과 발이 점점 쥐틀어질 것입니다.

 

실제로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들이 처음으로 관절 통증을 느꼈을 때 84%가 파스나 진통제 사용, 물리치료 등 잘못된 치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병을 키운다고 합니다. 

 

관절이 뻣뻣하게 굳고 상태가 악화되면 변형까지 오는 무서운 병인 류머티즘 관절염은 노년층에 주로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과 달리 40대 이하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의 골든타임은 증상이 나타나고 약 6개월 이내인데 이 시기를 놓치면 관절의 변형이 오고 통증도 심해지지만 초기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증상은 충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이란!

 

내 몸을 지켜야 할 면역체계가 오리혀 나를 공격하면서 관절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활막에 염증이 지속되면 처음엔 손가락, 손목, 팔꿈치와 같은 작은 관절에서부터 통증이 시작되다가 점차 주위 연골과 뼈로 번지고 대칭적으로 관절의 변형이 발생합니다.

 

증상이 나타나고 약 6개월 이내가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의 골든타임으로 이 시기를 놓치면 관절이 손상돼 회복이 어려워 진다고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원인은 만성 스트레스 여성호르몬 변화,인스턴트 음식, 피로, 음주, 흡연 등 잘못된 생활 습관과도 연관이 크며 특히 흡연은 류머티즘성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의 발병률을 상당히 높인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초기증상!

 

우울감, 식욕 저하, 전신피로감을 동반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뻣뻣한 느낌이 30분 이상 지속되는 조조강직이 류머티즘 관절염의 특이 증상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관절 손상이 나타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게 가장 효과가 좋고 약을 더 빨리 줄일 수 있기에 조기 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하고 조기에 치료하고 향류머티즘 약제를 되도록 빨리 시작하면 관절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차이!

 

류머티즘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몸의 면역 체계 이상으로 인한 염증성 질환 노화, 비만 등에 의한 연골 손상
손가락, 손목 등 작은 관절에서 시작 무릎, 어깨 등 큰 관절에서 시작
좌우 대칭적으로 발생 비대칭적으로 발생
30, 40 대 빈도가 높으며 여성들에게서 더 높은 발병 40,50대 중장년층 및 75세 이상에서 높은 발병률

 

 

반응형

'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림욕 트레킹!!!  (0) 2021.08.22
지연성 근육통!!!  (0) 2021.08.19
건강한 수면 시간!!!  (0) 2021.08.17
건강하게 즐기는 수분 보충법!!!  (0) 2021.08.16
지친 심신에 면역력 저하!!!  (0) 2021.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