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맛있는 채소!!!
본문 바로가기

몸이야기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맛있는 채소!!!

반응형

 

 

 

채소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샐러드드레싱 종류와 효능!!

 

먼저 드레싱이란 샐러드에 끼얹어 먹는 소스를 일컫는 말로 요리가 옷(dress)을 입는다는 뜻을 가진 드레싱은 샐러 드은 샐러드 주재료인 채소의 맛을 더욱 풍부하고 다채롭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오일을 주원료로 하기 때문에 채소에 들어있는 비타민 A, E, K 등의 지용성 비타민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돕고 레몬이나 식초를 첨가하면 수용성 비타민의 흡수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1. 새콤함과 포도 향이 가득한 발사믹 드레싱!

 

발사믹 드레싱은 이탈리아의 전통 식초인 발사믹을 이용해 만든 드레싱인데 새콤하면서도 포도 향이 풍부해 소량만 사용해도 요리의 깊은 막을 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올리브오일과 발사믹 식초를 3대 1 비율로 섞어서 만들며 채소 샐러드로 먹어도 맛있고 바게트 빵에 살짝 찍어 먹어도 잘 어울리며 생선이나 육류에 곁들이면 산뜻한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향기가 좋다는 발사믹은 바짝 졸인 포도즙을 나무통에 넣고 오랫동안 숙성시켜 만들고 발사믹 식초의 산성 성분은 탄수화물 섭취 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줘서 당뇨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구연산과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폴리페놀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 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항상화 성분인 아세트산도 풍부해서 세포의 노화를 막고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상큼한 맛으로 입맛을 사로잡는 이탈리안 드레싱! 

 

이탈리안 드레싱은 오일과 식초를 섞어 만든 드레싱을 총칭하는 용어로 올리브오일과 와인식초를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상큼한 맛이 특징입니다. 

 

다진 마늘과 양파, 바질을 넣어 만들며 가볍도 산뜻한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신선한 채소가 듬뿍 들어간 샐러드와 잘 어울리고 닭요리에 마리네이드 용도로 사용해도 고유 맛을 해치지 않고 담백한 맛을 살려줍니다. 

 

이탈리안 드레싱의 주원료인 올리브오일은 수확한 지 24시간 이내의 올리브를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엑스트라 버진 등급을 사용합니다. 

 

주성분인 올레인산과 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관 변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며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A는 암 예방과 노화방지, 비타민B는 피로 화복, 비타민E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3. 동양적인 맛이 일품인 오리엔탈 드레싱!

 

오리엔탈 드레싱은 말 그대로 동양적인 소스를 일컫는 말로 간장과 오일을 섞어 만들고 올리브오일을 사용하지만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어주면 더욱 동양적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장과 오일 외에도 식초, 다신 마늘, 레몬즙, 식초 등을 첨가해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이며 각종 채소와 두부, 닭가슴살이 들어간 샐러드와 잘 어울립니다. 

 

오리엔탈 드레싱의 주원료인 간장은 콩으로 만든 우리나라 고유의 발효 식품으로 간장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메티오닌 성분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간의 해독작용과 알코올 및 니코틴 해독을 도와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 합니다. 

 

또한 비타민의 체내 합성을 활성화해 칼슘과 인의 대사조절을 돕고 치아와 뼈관절 조직을 단단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간장에 들어있는 핵산 성분은 면역력 개선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톡 쏘는 맛으로 식욕을 돋궈주는 머스터드 드레싱! 

 

머스터드 드레싱은 겨자와 오일을 섞어 만든 드레싱으로 튀긴 음식이나 닭 요리에 잘 어울리고 겨자는 톡 쏘는 매운맛이 특징으로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채소에 튀긴 음식이나 닭요리를 곁들인 샐러드와 잘 어울리고 꿀을 첨가한 허니 머스터드 드레싱은 햄버거나 샌드위치 소스로도 활용됩니다. 

 

겨자의 주 성분은 시니그린으로 항산화 작용과 살균 작용이 뛰어나며 몸속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뭉친 응혈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시니그린 성분이 기침을 완화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만성 기관지염과 천식 등에 좋다고 합니다. 

 

타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5. 향긋하고 고소하게 즐기기 좋은 참깨 드레싱! 

 

참깨 드레싱은 곱게 간 참깨와 간장을 베이스로 하는 드레싱으로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채소 뿐만 아니라 육류와 생선 등 어떤 재료를 넣은 샐러드와도 잘 어울립니다. 

 

특히 자칫 비릿할 수 있는 해조류가 들어간 샐러드에 넣으면 참깨의 향이 비린 향을 없애 맛있게 즐실 수 있습니다. 

 

참깨에 들어있는 세사민 성분은 혈중 중성지방의 농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참깨에 함유된 레시틴은 뇌세포를 활성화 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칼슘 성분이 풍부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구건조증와 중이염!!!  (0) 2022.03.23
전립선 비대증!!!  (0) 2022.03.22
춘곤증과 식곤증!!!  (0) 2022.03.18
다낭성 난소 증후군!!!  (0) 2022.03.17
피부노화의 최대 적 건조증!!!  (0) 2022.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