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본문 바로가기

몸이야기

파킨슨병!!!

반응형

 

 

 

파킨슨병의 원인과 증상!!

 

파킨슨병 알아보기! 

 

티친님들 안녕하세요~! 

 

치매, 뇌졸중과 함께 3대 노인성 뇌 질환으로 꼽히는 파킨슨병! 

 

영국의사 제임스 파킨슨은 1817년 파킨슨병을 학계에 최초로 보고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본인의 생일인 4월 11일을 세계 파킨슨병의 날로 제정하였습니다. 

 

레이건 미국 전 대통령, 권투선수 무하마드 알리 등 유명인이 파킨슨병에 걸리면서 더욱 관심이 높아졌으며 의학의 발전으로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건강하고 여유로운 노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며 파킨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1.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뇌의 중뇌에 존재하는 흑색질이라고 불리는 부위의 도파민 세포가 점점 줄어들면서 발생하는 대표적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최근 들어 노인에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약 20%는 50세 이하의 젊은 사람들에게도 나타나 심각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2. 파킨슨병 발병원인! 

 

파킨슨병이 왜 발병하는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15%의 환자들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을 하고 환경적 영향이나 독성물질이 원인이 된다는 결과가 있기는 하지만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뚜렷한 발병 원인을 모를 때 특발성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파킨슨병 대부분이 이러한 특발성 병에 해당하고 최근에는 유전체 게놈연구를 통해 환자 개개인에 맞는 치료제 개발을 위해 전 세계의 의과학자들이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3. 파킨슨의 대표적인 3대 증상! 

 

운동증상과 비운동 증상으로 구분됩니다. 

 

대표적인 3대 운동증상으로는 몸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으로 느려지는 서동, 손이나 발이 떨리는 진전, 근육과 관절운동이 뻣뻣해지는 경직이 있습니다. 

 

증상이 미약할 때는 관절염이나 오십견으로 오진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증상 발생 후 평균 18개월 후에야 파킨슨벼으로 진단되고 있습니다. 

 

비운동 증상으로는 후각 기능 소실, 수면장애, 자율신경 이상, 정신이상, 인지 기능 저하, 피료, 발성 부전, 연하곤란, 타액분비 과다 등이 있습니다. 

 

4. 파킨슨병 전조증상!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운동증상이 나타나서 진단되기 수년 전부터 비운동 전조증상이 나타납니다. 

 

환자들은 대부분은 이러한 증상이 파킨슨과 연관되어 있다는 생각을 못 하기 때문에 스스로 증상에 대해 말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과 치료가 더욱 복잡한 것은 운동 증상뿐 아니라 다양한 비대표적인 비운동 전조 증상으로는 잠자는 중에 소리를 지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등 렘수면 행동장애, 낮보다 밤 시간의 빈뇨 등의 소변장애, 후각 기능 소실, 변비, 기립성 저혈압, 주간 졸림 및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5. 파킨슨병 진단과 치료!

 

파킨슨병의 확진은 뇌의 조직검사에서 도파민성 신경세포의 소실과 루이체가 존재할 때 기능하기 때문에 진료실에서는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임상적 증상을 기준으로 진단하며 다양한 뇌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다른 질환과 감별 진단합니다. 

 

특히 파킨슨병과 비슷한 퇴행성 뇌 질환들과의 감별 진단이 환자의 치료와 예후를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파킨슨병을 의심할만한 증상이 느껴지거나 지적을 받는다면 파킨슨병을 전문으로 하는 신경과 의사의 진료를 빨리 받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약물치료, 수술로 직장 생활이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로 호전됩니다. 

 

현재 인간의 유전체 전체를 분석하여 파킨슨병의 유전적 원인을 밝히려는 연구는 급속히 발달하고 있으며 파킨슨병의 유전적 원인 인자와 환경적 인자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도 활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파킨슨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

  1. 침대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힘들다!
  2. 글씨의 크기가 전에 비해 작아졌다!
  3. 주위 사람들이 목소리가 작아지거나 약해졌다고 말한다! 
  4. 걷거나 서 있을 때 비틀거리거나 넘어지는 경향이 있다! 
  5. 걸을 때 발이 땅에서 잘 안떨어지고 부자연스러운 것을 느낀다! 
  6. 주위 사람들이 얼굴의 표정이 전에 비해 굳어 있다고 말한다! 
  7. 손이나 발을 떠는 증상이 있다! 
  8. 손으로 단추를 잠그는 것이 힘들다! 
  9. 걸을 때 발을 끌면서 보폭이 짧아지면서 종종걸음을 걷는다!

 

반응형

'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  (0) 2022.04.14
사랑니 발치후 관리!!!  (0) 2022.04.12
꽃가루 알레르기!!!  (0) 2022.04.08
올바른 이어폰 사용습관!!!  (0) 2022.04.07
근시와 망막병!!!  (0) 2022.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