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시대 냉장고에 남은 식재료!!!
본문 바로가기

몸이야기

집콕시대 냉장고에 남은 식재료!!!

반응형

 

 

 

코로나 19 집콕 알아두면 좋은 꿀팁!!

 

식재료 냉동 보관법!

 

티친님들 안녕하세요~!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도 길어졌는데 그로 인해 가급적 외식을 삼가고 집에서 요리를 하거나 배달음식을 먹는 경우도 덩달아 많아졌는데요. 

 

모든 음식 재료를 먹을 만큼만 요리하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식재료를 눈으로 본 뒤 구매하는 경우가 아니라 온라인으로 구매하게 되면 양을 가늠하기 어려워 식재료를 남기기 쉽고 남은 식재료를 보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라고 하지만 모든 식재료가 냉동 보관이 정답은 아리라고 합니다. 

 

냉동보관을 할 경우 영양분이 더 배가되거나 보존 기간을 늘려 긍정적인 식재료들이 있는데 그 중 첫 번째는 두부입니다. 

두부는 이른 시일내에 다시 먹을 경우 밀폐용기에 물을 넣은 뒤 소금을 살짝 뿌려 간수를 만들어 주고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 보관하면 길게는 3일까지 보관할 수 있지만 3일 이내로 두부를 다 먹지 못할 경우라면 냉동 보관을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를 얼리게 되면 쫄깃한 식감으로 바뀌면서 단백질 함량도 높아지고 만약 두부를 만두소나 완자 등 으깬 형태로 다시 섭취하는 경우라면 보관할 때부터 두부를 으깨서 물기를 짠 뒤 랩에 싸서 냉동 보관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으깬 두부가 아니라 두부가 얼어잇는 형태 그대로 음식을 할 경우에는 식빵 형태로 잘라서 보관하면 하나씩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밀가루 식빵 대신 언 두부를 스테이크처럼 구운 뒤 연유를 뿌려 먹는 두부 프렌치토스트도 건강 간식으로 인기 있습니다.

 

아보카도 역시 얼릴수록 좋은 식재료인데 반으로 갈라 씨를 뺀 뒤 깍둑썰기를 한 다음 용기에 담아 냉동보관을 하면 되고 먹을 때는 상온에서 녹인 다음 샐러드 토핑으로 곁들여 먹을 수 있습니다. 

 

실온에서는 금방 물렁해 지고 상하기 쉬운 데 반해 냉동 아보카도는 향과 풍미를 오래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냉동 보관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쉽게 무르기 쉬운 버섯도 냉동 보관이 적합한데 버섯은 수분이 많아서 습기가 차는 경우에는 바로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데 이럴 땐 단 밑동을 제거한 뒤 젖은 행주로 표면을 살짝 닦아준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버섯을 살짝 데친 다음 냉동 보관을 하면 해동 후에도 원물과 비슷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서로 붙는 형태로 얼릴 경우에는 수분이 얼음으로 변해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겹치지 않게 모양을 잡아둔 뒤 얼리는 것이 다음 요리를 위해서도 편리하고 해동할 때는 전자레인지를 통해서 억지로 해동하지 않고 실온에서 해동해야 영양분이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대로 냉동을 하면 식재료의 맛도 잃고 영양분도 잃는 경우가 있는데 이 중 대표적인 식재료는 감자입니다. 

 

감자는 수분함량이 높아 얼리게 될 경우에 변색될 수 있고 다시 녹이는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식감이 푸석푸석해지고 이 과정에서 맛도 쓴맛이 나게 되기 때문에 냉동보관 대신 서늘하고 선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 역시 수분이 많기 때문에 냉동시키면 모양이 변형되고 해동하는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는데 밀봉한 다음 냉기가 그나마 적은 냉장고 과일 칸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수분을 쉽게 빨아들이는 원두나 치즈의 경우에는 냉동실의 냄새까지 빨아들이기 때문에 냉동 보관을 하면 본연의 풍미를 잃기 쉬우며 최대한 밀폐된 용기에 담은 다음 냉장고에서 2~3주가량만 보관하는 것이 식재료 본연의 품질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건강한 식재료 보관으로 맛있고 건강한 밥상 준비하여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온 올리는 방법!!!  (0) 2022.01.25
패혈증 알아보기!!!  (0) 2022.01.24
겨울 별미 매생이!!!  (0) 2022.01.17
겨울에 활개치는 노로바이러스!!!  (0) 2022.01.16
겨울 제철 뿌리채소의 종류와 효능!  (0)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