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눈물 안전하게 사용하기!!!
본문 바로가기

몸이야기

인공눈물 안전하게 사용하기!!!

반응형

 

 

 

의약품 안전 사용정보!!

 

인공눈물 안전하게 사용하기!

 

티친님들 안녕하세요~!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인공눈물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쫄보가 인공눈물이 무엇인지 그리고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까 합니다! 

인공눈물은 어떤 제제!

 

인공눈물은 안구가 건조하여 발생하는 이물감, 따끔거림, 눈시림, 흐려보임, 충혈, 눈곱, 뻑뻑함 등에 사용하는 인공적으로 만든 눈물을 말합니다. 

 

인공눈물은 점안액, 겔제, 연고제 등으로 분류되는데 점안액이 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공 눈물을 건조한 안구에 한 두 방울 넣어주게 되면 요즘과 같이 건조한 날씨에 안구 건조를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건조한 환경을 개선하거나, TV등 전자기기를 보는 시간을 줄여주면 눈의 피로도가 낮아져 안구건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근무시간에는 50분 정도 근무 후 몇 분간 눈을 감거나 멀리 있는 사물을 바라보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인공눈물의 구성성분!

 

인공눈물에는 주로 사용하는 의약품 성분으로 히알루론산, 카보머, 카르복시메칠셀룰로오스 세트리미드, 포비돈, 폴리소르베이트, 히프로멜로오스, 폴리비닐알코올, 폴리에틸렌글리콜, 염화칼륨, 염화나트륨 등이 있으며 눈물과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히알루론산!

 

눈물 점액층의 주성분인 히알루론산은 인공눈물로 널리 쓰이는 성분으로 히알루론산은 물과 친화력이 높아 각막의 수분을 잡아주어 보습효과를 높여주어 안구 건조를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포비돈 제제! 

 

포비돈은 습기를 유지하면서 쉽게 막을 만드는 성질이 있어 눈물의 점도를 높여주고 눈물이 빨리 증발되는 것을 막아주며 수용성이 높은 편이라 안구표면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즈 제제!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즈는 눈물 유사 성분으로 점성을 갖고 있어 눈물층을 두껍게 하고 안구 표면을 코팅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염화칼륨 + 염화나트륨 + 기타 성분!

 

염화칼륨과 염화나트륨은 눈물과 거의 유사한 성분으로 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는데 여기에 보습력을 연장하기 위해서 히프로멜로오스나 당분, 소량의 히알루론산 등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인공눈물의 점안, 보관시 주의사항!

 

인공눈물은 눈에 넣는 방법과 보관에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인공눈물과 안약을 바르게 눈에 넣는 방법으로는 먼저 손을 깨끗이 씻고 눈을 위로 뜨고 고개를 살짝 젖힌다음 손가락으로 눈꺼풀 밑을 살짝 당겨 흰자위나 빨간 살 부분에 안약 몇 방울을 떨어뜨리면 됩니다. 

 

이때 안약이 나오는 투입구가 눈에 닿으면 안약 전체에 감염위험이 있으므로 공중에서 안약을 떨어뜨려야 하며 안약을 넣고 눈을 감고 있으면 콧등 옆 눈물이 지나는 눈물관을 1~2분간 누른 다음 눈을 깜빡거리면 안약이 눈에 오래 작용하므로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인공눈물은 보존제 유무에 따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일회용 제품으로 나뉘게 되는데 다회용 제품은 보통 병에 담겨 있는데 벤잘코늄이는 보존제를 소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벤잘코륨은 안과 점안제의 보존제로써 널리 사용되는 물질이지만 자주 사용할 경우 각막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하루 4~6회가 넘지 않는 선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콘택트렌즈 사용자의 경우 렌즈 변성들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점안제 투여 후 적어도 15분 경과한 후 렌즈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보존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은 인공눈물은 보통 일회용 제품으로 판매되는데 실제 눈물 성분과 가장 유사해 눈이 건조할 때 자주 넣어도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1회용 제품은 최소 사용시 개봉 시의 용기 파편을 제거하기 위해 1~2방울은 점안을 하지 않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전에는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액체의 색이 변했거나 혼탁해졌다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인공눈물 사용중 주의해야 하는 사항!

 

  1. 외용으로만 사용합니다.
  2. 사용 후 일시적으로 시야가 흐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녹내장 등 다른 안과질환 치료제와 동시에 사용하면 안 되고 최소한 5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4.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인공눈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