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냉방병 조심하세요!!!
본문 바로가기

몸이야기

무더운 여름 냉방병 조심하세요!!!

반응형

 

 

 

더위잡으려다 오들오들!!

 

냉방병 조심하세요! 

 

티친님들 안녕하세요~!

 

푹푹 찌는 여름철 에어컨을 켠 채 온종일 지내게 되는 일이 많은데 밀폐된 공간에서 찬 공기를 오래 쐬다 보면 냉방병에 걸리기 십상입니다. 

1. 냉방병은 왜 생기는 건가! 

 

여름철 바깥 온도는 30도를 훌쩍 웃돌기 때문에 에어컨과 선풍기 등으로 실내 온도를 낮추는데요. 

 

우리 몸은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도록 설계돼 있어 바뀐 온도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냉방을 할 경우 실내외 온도 차가 커지게 되고 게다가 과도한 냉방을 지속하게 되면 자율신경계에 무리가 가 일명 냉방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냉방병 증상! 

 

피로감, 집중력 저하, 소화불량, 두통, 오한, 설사, 변비 등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떨어진 체온을 올리려고 열 생산에 에너지를 쏟다보니 피로감이 쌓이는 건데 에어컨 가동으로 30~40%까지 낮아진 실내 습도 탓에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고 가벼운 감기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냉방병에 걸리면 머리가 아픈이유! 

 

일반적인 두통의 원인은 다양한데 냉방병으로 인한 두통은 두피 주변의 근막과 혈관의 과도한 수축이 원인인데요. 

 

에어컨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한 채 오랜 시간 실내에 머물거나 선풍기 바람을 직접적으로 쐴 경우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내 온도가 너무 낮지 않도록 온도 체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한 성인은 26℃,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는 이보다 높은 27~28℃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4. 냉방병으로 인한 두통을 완화하는 방법! 

 

실내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은 온도로 수축됐던 두피 내의 근막과 혈관을 이완시키기 위함인데 우선은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를 하고 약간 덥다고 느낄 정도의 상태에서 휴식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면서 머리가 아픈 증상도 어느 정도 완화가 됩니다. 

 

이 때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주면 더 도움이 되는데 맵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계피차와 생강차가 대표적입니다. 

 

5. 더운 날 자주 먹는 차가운 음식!

 

차가운 음료수나 아이스크림 등을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위해 부담을 주고 소화를 방해하고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따뜻한 차나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 과일, 신선한 채소도 자주 먹으면 좋은데 여름이 제철이고 비타민 C와 리코펜 등이 풍부한 토마토, 하루 한 개의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는 골드키위 등이 좋다고 합니다. 

6. 냉방병 예방 생활수칙! 

 

실내외 온도차가 너무 크지 않도록 냉방하는 것이 중요한데 바깥 온도를 고려해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하되 가급적 온도 차는 5~6℃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에어컨과 선풍기를 사용할 때는 바람이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방향을 조절하고 틈틈이 30분 이상 창문을 활짝 열러 충분히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3번이상 오전 10시에서 오후 9시 사이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새벽이나 늦은 밥에는 대기 중에 오염물질이 정체돼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놀이 안전 준비물!!!  (0) 2022.07.27
여름철 이명 조심!!!  (0) 2022.07.24
강박 행동 원인과 치료!!!  (0) 2022.07.20
여름철 주의해야 하는 식중독!!!  (0) 2022.07.19
여름철 음식궁합!!!  (0) 2022.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