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바로 알기!!!
본문 바로가기

몸이야기

녹내장 바로 알기!!!

반응형

 

 

 

초기 증상 거의 없는 녹내장!!

 

심하면 실명에 이르는 녹내장! 

 

티친님들 안녕하세요~! 

 

초기에 자각하기 어려운 대표적인 눈 질환인 녹내장은 방치하면 시력저하는 물론 시력 상실에 이를 수도 있는 조용히 찾아오는 시력 도둑이라고 합니다.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이 불가하여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1. 조기 발견이 중요한 녹내장!

 

녹내장은 눈과 뇌를 연결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이며 시신경을 눈으로 받아들이는 빛을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시야 결손이란 한눈을 감았다 떴을 때 보이는 전체 범위 내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시야 결손이 급성으로 발생하지 않는 한 만성 녹내장처럼 서서히 발생하는 시야 결손을 자각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보통은 안압, 안저, 시각 등의 검사에 의해 녹내장으로 진단받게 되지만 대부분의 녹내장 환자들의 경우 뚜렷한 초기 증상 없이 시력을 상실하기 직전까지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녹내장은 방치할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기본적으로 완치가 불가능하므로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안구 내 압력 상승이 원인이므로 안압이 상승하는 상황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2. 안압이란!

 

안압은 눈 속의 압력을 의미하는데 쉽게 설명해 안압이란 눈이 얼마나 물렁물렁한지 혹은 단단한지를 수치화해서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눈에서 일정량의 안구 방수가 만들어지고 일정량이 눈에서 배출됨에 따라 안압이 인정하게 유지되고 안구 방수라는 물이 많고 적으냐에 따라 안압이 높아지거나 낮아지게 됩니다. 

 

3. 안압 상은은 대표적인 위험 요소! 

 

녹내장 초기 증상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 안압은 중요한 척도가 되는데 안압 상승은 녹내장성 시신경 손상에 대표적인 위험 요소로서 정상 수치의 안압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 시신경 손상 및 시야 장애 증상을 호소할 수 있으며 초기부터 중기의 시각 장애는 시력검사를 통해 검출이 가능하지만 환자 스스로 시야의 부족을 지각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반면 안압은 정상이어도 안압의 하루 중 변동 폭이 크거나 근시로 인해 시신경이 약해져 있거나 시신경 혈액 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 혹은 유전자 이상 등의 이유로 녹내장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초기에 증상을 자각하기는 매우 힘들어 적극적인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를 위해서 정기적인 안업검사는 물론 안과 검진이 매우 필요하고 녹내장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 증상을 잘 살펴야 합니다.

 

4. 베개 높이 높여야 안압 상승을 막는다! 

 

옆으로 누울 때 베개 높이가 과도하게 낮으면 안압이 추가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자세에서 머리와 목 부분의 정맥을 압박하고 안구와 눈의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아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의 혈액순환이나 나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옆으로 누울 때 베개나 담요등을 이용하여 머리의 높이를 조정하는 것이 야간의 안압 상승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녹내장 의심 증상! 

 

일생생활 중 계단을 헛디디거나 자주 넘어지고 낮은 문턱에 머리를 부딪치거나 운전 중 표지판과 신호들이 잘 보이지 않을 때는 녹내장을 의심하고 안과 전문의과 상의를 해야 합니다. 

 

녹내장 증상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는데 금성 녹내장은 전체 녹내장의 약 10% 정도를 차지하며 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서 시력 감소, 두통, 구토,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녹내장은 시신경이 서서히 손상되므로 특별한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말기에 이르러 시야 장애 및 시력 저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6. 주기적인 검진이 필수! 

 

녹내장은 실명에 이를 수 있는 주요 안과 질환이지만 특별한 예방법이 없어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녹내장을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대처법이라고 합니다. 

 

고도근시, 40세 이상, 당뇨, 고혈압, 녹내장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안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 치료 필요 여부와 검사 주기를 상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녹내장 치료는 약물치료가 주를 이루지만 최근에는 기존 녹내장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최소침습녹내장수술 방법이 나와서 수술치료 선택의 폭이 조금씩 확장되고 있으나 각 수술 방법마다 장단점들이 있어 안과 전문의과 상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코로나시대 코로나뿐만 아니라 안구 건강도 챙겨 건강한 일상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