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
본문 바로가기

몸이야기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

반응형

 

 

 

옆구리 통증!! 

 

갑작스런 옆구리 통증 요로결석! 

 

티친님들 안녕하세요~!

 

화장실 갈 때마다 통증으로 괴롭다면! 없던 옆구리 통증이 생겼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40 ~ 60대 중년 남성에게 빈번한 요로결석!

1. 요로결석은 어떤 질환! 

 

요로결석이란 이름 그대로 소변 길인 요로에 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결석은 요산이나 칼슘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소변 내에 농축되면서 점점 커지는데 결석이 커질 경우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고 잔뇨감이 있으며 옆구리 혹은 하복부가 갑자기 아프기도 합니다. 

 

소변이 진한 갈색을 띠거나 피가 섞어 나오며 심할 경우 구토, 복부팽만 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며 요로결석은 당장의 통증도 문제지만 오랫동안 방치하면 신장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남성에게 더 빈번한 이유! 

 

남성이 여성보다 2~3배 많은데 남성에게 더 빈번한 이유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천됩니다. 

 

요로결석의 주성분인 수산염 농도를 증가 시키는 까닭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성별과 무관하게 한 번 발생하면 재발이 잦다는 점으로 치료 후에도 5~10년 내에 재발하는 경우가 절반을 넘기 때문에 정기적인 소변검사와 복부 촬영 등의 검사를 권장합니다. 

3. 신경써야 하는 식습관! 

 

소변이 녹충되는 것을 예방하려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루에 약 2~2.5L를 권장하며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렸다면 더 많이 보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염분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소변 내 칼슘의 결정화를 증가시키므로 평소에 싱겁게 먹는 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소변을 알칼리화하고 칼슘과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구연산도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 구연산이 풍부 한 과일로 오렌지, 레몬, 자몽 등이 있습니다. 

 

맥주가 요로결석에 도움이 된다는 설은 잘못된 정보로 맥주로 인한 이뇨작용이 결석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오히려 탈수 작용 때문에 결석을 키울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4.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비만의 경우 정상 체중인 사람에 비해 요로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채소와 단백질 중심의 균형잡힌 식단과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으로 체중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은 요로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므로 반드시 생활화해야 하는 습관입니다. 

 

체력에 무리가 가는 운동보다는 즐겁게 할 수 있는 걷기, 스트레칭, 줄넘기 등을 선택해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운동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일상생활 중에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눕거나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는 등 몸을 자주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