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밥상 - 677회 생명을 얻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맛 전남 신안군 영산도 홍합미역국 홍합전 한치물회 문어숙회 생선구이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인의 밥상 - 677회 생명을 얻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맛 전남 신안군 영산도 홍합미역국 홍합전 한치물회 문어숙회 생선구이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 677회 생명을 얻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맛 전남 신안군 영산도 홍합미역국 홍합전 한치물회 문어숙회 생선구이 

 

현대를 살고 있지만 우리의 몸은 수백만 년 전 원시의 삶을 기억하는지도 모르는데요. 

 

거친 야생의 자연 속에서 보물찾기를 하듯 진귀한 식재료를 찾는 것으로 큰 기쁨을 얻고는 하는데요. 

 

가을철 산속에서 찾아내는 버섯과 산삼이 그렇고 나무 꼭대기에 벌들이 숨겨놓은 목청꿀도 자연이 준 선물인데요. 

출처 - 한국인의 밥상

이를 찾기 위해서는 험한 산을 오르는데 바다 역시 생명체들이 향연을 벌이는 신비의 세계인데요. 

 

특별한 도구도 없이 맨손으로 오늘의 먹거리를 구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오렴과 가공식품의 공해 속에서 때때로 자연 그대로의 먹을거리는 기운을 회복하고 새 생명을 얻는 원천이 되기도 하는데요. 

 

해발 900미터 깊은 산 속에서 찾아낸 목청과 대한민국 서쪽 끝 영산도에서 만난 자연산 해산물은 시청자의 미각을 유혹하기 충분한데요. 

 

한국인의 밥상에서는 천혜의 자연경관속에서 계절마다 대가 없이 받는 자연의 선물들로 차린 밥상을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출처 - 한국인의 밥상

대한민국 최서남단에 자리한 흑산도에서 뱃길로 15분을 들어가야 하는 섬 영산도는 2012년 다도해 국립공원의 명품 마을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아름다운 절경을 보면 그 매력에 빠진다는 섬인데요. 

 

영산도의 이장 최성광씨는 25년 전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다시 섬으로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세월이 흘러 섬에는 연로한 어르신들만 남았는데요. 최성광씨는 그들의 자식 역살을 하며 섬을 지키고 있습니다. 

 

하루의 관광객 인원을 제한하고 일 년 중 26일만 해산물 채취를 허용하고 나니 그 어느 곳보다 먹을거리가 풍성한 섬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출처 - 한국인의 밥상

최성광 씨를 비롯한 영산도 삼총사가 길을 나섰는데 잠수복을 입고 들어간 바닷속에서 홍합과 문어를 잡고 갯바위에 서식하는 온갖 해물을 채취하며 야생의 손맛을 즐기는데요. 

 

또한 미리 내려놓은 그물에서는 도다리를 시작으로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생선들이 쏟아지는데 영산도 삼총사도 처음 보는 대어 한치가 걸려 올라왔다고 하는데요. 

 

수확물을 양손 가득 안고 뭍으로 온 이들을 맞이하는 영산도 어르신들은 어마어마한 한치의 크기에 감탄을 내뱉는데요. 

 

어르신들은 풍족한 해산물을 건져 온 삼총사를 위해 맛있는 음식을 해 주겠다며 소매를 걷어붙였습니다. 

 

영산도의 특산물을 홍합과 미역인데 특히 미역은 조류가 센 바다에서 햇볕을 많이 받고 자란 돌미역이라 맛이 좋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인의 밥상

막 잡아 손질한 홍합과 자연산 미역으로 끓이는 홍합 미역국,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양념도 단출하지만 고소함을 더하는 들깨가루를 넣는 게 영산도만의 비법이라고 하는데요. 

 

게다가 섬 제사상에는 빠질수 없는 홍합전을 부치고 쫄깃함이 살아있는 한치물회, 문어와 생선구이까지 올리면 향을 머금은 풍성한 섬의 보물들이 한 상 가득 올랐습니다. 

 

아름다운 풍광에서 야생의 손맛을 즐기고 갓 잡은 싱싱한 해산물로 배를 채우는 게 영산도 사람들만의 특혜라고 하는데요. 

 

고립된 낙원에서 자연을 누리며 살아가는 영산도 사람들의 삶을 함께해보겠습니다. 

 

◈ 국립공원 영산도 명품마을 - 전남 신안군 흑산면 영산길 21 (010-7330-7335)

 

영산도 - 국립공원마을

 

www.knps.or.kr

 

 

 

▶한국인의 밥상 - 677회 생명을 얻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맛 경북 문경 산중진미 약초 농부 목청 목청꿀 떡갈비 능이 닭볶음탕 섭산삼 닭볶음탕

 

한국인의 밥상 - 677회 생명을 얻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맛 경북 문경 산중진미 약초 농부 목청 목

한국인의 밥상 - 677회 생명을 얻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맛 경북 문경 산중진미 약초 농부 목청 목청꿀 떡갈비 능이 닭볶음탕 섭산삼 닭볶음탕 현대를 살고 있지만 우리의 몸은 수백만 년 전 원시

hulk07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