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 864회 허리를 곧추세우다 척추관 협착증 증상 원인 허리 근육 운동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명의 - 864회 허리를 곧추세우다 척추관 협착증 증상 원인 허리 근육 운동방법

반응형

 

 

명의 - 864회 허리를 곧추세우다 강동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김용찬 교수 척추관 협착증 증상 원인 허리 근육 운동방법

 

10명 중 8명이 경험한다는 허리통증은 익숙한 만큼 단순한 통증으로 여기기 쉽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허리의 변형과 다리까지 통증이 발생해 일상을 무너뜨린다고 하는데요. 

출처 - 명의

일상 속 잘못된 자세와 습관이 척추의 퇴행을 앞당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작은 습관과 변화만으로도 허리 건강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명의

◈ 나도 모르는 사이 꼬부랑 허리가 되는 이유! 

 

척추 수술을 앞둔 70대 여성은 한눈에 봐도 심하게 굽은 허리를 대신해 장바구니 수레가 그녀를 지탱해 주고 있다고 합니다. 

 

검사 결과 환자는 허리가 앞으로 굽은 척추 후만증이었는데요. 

 

젊은 시절부터 가사 노동으로 몸은 아끼지 않았다는 환자인데요. 

출처 - 명의

허리를 굽게 만드는 원인은 다양한데 그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디스크의 소실인데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위치한 물렁물렁한 연골 구조물로 척추뼈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며 척추가 받는 전체 하중의 90%를 담당한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디스크가 조금씩 소실되면서 척추 앞쪽이 무너지고 척추 뒤의 체간 근육에 부담이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다 결국 근육마저 소실되면 허리가 앞으로 꼬꾸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정형외과 명의 김용찬 교수는 일상 속 잘못된 자세와 습관들이 디스크 소실을 앞당기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근육 운동만 해도 수술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출처 - 명의

◈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프다면 척추관 협착증 의심! 

 

5분도 걷기 힘들어 외출이 두렵다는 70대 여성은 가수로 동남아 순회공연을 다닐 만큼 활기찬 나날을 보냈는데 그런 그녀의 일상을 무너뜨린 건 척추관 협착증이었는데요. 

 

척추뼈는 우리 몸을 세우고 균형을 잡는 역활과 함께 뇌에서 나오는 신경다발이 지나가는 신경 통로의 역할을 하는데요. 

출처 - 명의

신경다발이 지나가는 통로를 척추관이라고 하는데 이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눌러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척추관 협착증 환자가 혀리가 아닌 다리 통증을 호소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척추관을 지나가는 신경이 다리로 이어지기 때문인데 좁아진 척추관으로 인해 다리가 내려가는 신경의 일부가 눌리면서 다리의 통증과 저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척추관 협착증은 증상에 따라 다섯 단계로 진행되며 치료의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출처 - 명의

◈ 근력 운동으로 허리 건강을 지킨다! 

 

꼿꼿한 허리와 씩씩한 발걸음으로 오랜만에 병원을 찾은 70대 여성은 지금은 밝고 건강한 모습이지만 불과 3년전만해도 척추관 협착증으로 걷는 것도 눕는 것도 고통이었다고 하는데요. 

 

그녀를 척추관 협착증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준 것은 다름 아닌 꾸준한 근력 운동이었는데요. 

출처 - 명의

노화가 진행되면 척추뼈와 디스크의 퇴행을 완전히 막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이때 퇴행하는 척추를 대신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뒤쪽의 체간 근육이라고 합니다. 

 

코어 근육이라고 불리는 체간 근육이 허리를 펼 수 있도록 돕는 것인데 문제는 노화가 진행되면 근육 역시 생성되는 양보다 소실되는 양이 더 많아진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매일 끼니를 챙기듯 매일 근육 운동을 통해서 소실되는 근육량만큼 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형외과 명의 김용찬 교수는 시기를 놓치지 않는다면 근력 운동만으로도 척추질환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고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요. 

출처 - 명의

◈ 명의 프로필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김용찬 교수 

 

▶명의 - 863회 막힌 심장 혈관을 뚫어라 심근경색 증상 협심증 증상 위험요인 예방 수술법 치료법

 

명의 - 863회 막힌 심장 혈관을 뚫어라 심근경색 증상 협심증 증상 위험요인 예방 수술법 치료법

명의 - 863회 막힌 심장 혈관을 뚫어라 심근경색 증상 협심증 증상 위험요인 예방 수술법 치료법 심정은 전신에 혈액을 공급함며 우리 몸의 펌프 역할을 하는데요. 심장의 극심한 고통은 갑작스

hulk0713.tistory.com

 

반응형